간질 발작의 약 60%는 약물을 통해 일부 또는 전부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한번 통제가 되고 나면 많은 간질 환자들이 사실상 평생 발작을 겪지 않게 되며, 따라서 직종에 거의 관계없이 직업을 갖고 다른 종류의 활동에도 대부분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부작용이 거의 없이도 발작을 통제하고 심지어 개선시킬 수 있는, 따라서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약물이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어떤 신약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지 담당 의사에게 문의하십시오.

간질 발작을 통제하는 데 사용되는 약은 항간질약 또는 AED라고 합니다. 항간질약의 작용 방식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입니다.

  • 손상된 신경세포의 바람직하지 않은 활동을 억눌러 방전을 최소화하는 방법.
  • 이웃의 정상 신경세포의 반응성을 완화하여 뇌의 다른 부분으로 과도한 방전이 확산되는 것을 봉쇄하는 방법.

간질 환자의 목표는 발작의 통제를 극대화하면서 부작용은 최소화할 수 있는 약이나 약의 조합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종종 바람직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여러 약을 테스트하고 투여량을 조절하는 협조적인 실험과 관찰의 시기를 보내야 합니다.

간질 환자의 일부는 약물을 통해 적절히 통제되지 않는 발작을 겪기도 합니다. 이러한 환자를 위해 현재는 다른 치료 방법이 개발되었습니다. 수술이 가능한 부위에 단일 초점으로 인한 부분 발작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절제술로 치료하는 방법이 선호됩니다. 절제술은 발작의 근원이 되는 뇌 부분을 식별해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절제술을 받을 수 없는 환자들의 경우, 미주신경 자극장치(VNS)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흉부에 심박조율기 유형의 장치를 달아 미주신경 둘레를 감싸는 와이어에 연결해 방전기로 자극하는 것입니다. VNS는 많은 환자에 대해 발작 빈도 및 심각도를 (완전히 제거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으나)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현재 다른 유형의 자극 장치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일부 저탄수화물 및 고지방 식이요법인 케톤생성 식이요법도 일반적으로 아동을 대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케톤생성 식이요법은 매우 제한적인 식단이므로 보통 입원을 기초로 도입되며 면밀한 감독이 필요합니다. 그 외 다른 식이요법도 사용되어서 일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시술의 대상자는 본인에게 이러한 개입 방법이 적절한지 판단하기 위해 면밀한 검사를 거치게 됩니다. 이러한 시술은 보통 간질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의료 센터에서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